">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아지 탈장 증상, 원인, 치료법은 어떻게?

by 쇼리폭스 2023. 8. 18.
반응형

 

 

강아지 탈장 원인

탈장은 기관이나 지방 조직이 주변 근육이나 결합 조직의 약한 부분을 밀어낼 때 발생합니다. 개에서 탈장은 서혜부(사타구니), 제대(배꼽) 또는 열공(횡격막) 탈장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선천적(태어날 때부터 존재)이거나 특정 트리거로 인해 나중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선천성 탈장은 종종 유전학의 결과로, 개가 약해진 근육이나 결합 조직에 대한 소인을 물려받습니다. 선천성 탈장 경향이 있는 품종에는 불도그, 퍼그 및 닥스훈트가 포함됩니다. 이 탈장은 태어날 때 항상 눈에 띄는 것은 아니지만 개가 성장하고 감염된 부위에 스트레스를 가함에 따라 명백해질 수 있습니다. 반면 후천성 탈장은 외상, 긴장 또는 근본적인 건강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는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는 것과 같은 과도한 신체 활동이나 갑작스러운 부상으로 인해 후천성 탈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 기침이나 비만과 같은 복압 증가로 이어지는 상태도 후천성 탈장 발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개의 탈장은 종종 근본적인 원인으로 외상과 긴장을 가지고 있으며, 둘 다 약해진 부위가 무너지기 위한 완벽한 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낙상이나 충돌과 같은 외상은 근육이나 결합 조직을 직접 손상시켜 탈장이 형성될 수 있는 약점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고 에너지 활동에 참여하거나 사고에 연루된 개는 외상으로 인한 탈장 위험이 더 높습니다. 목줄을 과도하게 당기거나 격렬한 놀이를 반복하는 등 복부 또는 사타구니 근육에 부담을 주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개는 점차 조직을 약화시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잠재적으로 탈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침이나 심장사상충 질환과 같은 호흡기 문제가 있는 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만성기침은 상당한 복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압력은 근육과 조직을 약화시켜 탈장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만은 탈장 발달의 또 다른 중요한 요인입니다. 과체중은 복부에 부담을 주어 근육을 약화시키고 탈장 형성 가능성을 높입니다.

 

 

강아지 탈장 증상

강아지의 탈장은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은 조기 발견 및 적절한 치료를 보장하는 데 중요합니다. 탈장의 가장 눈에 띄는 징후 중 하나는 피부 아래에 덩어리나 팽창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덩어리는 크기가 다를 수 있으며 종종 만지면 부드럽습니다. 복부, 사타구니 또는 배꼽 주변과 같은 신체의 다른 부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돌출이 발견되면 즉시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탈장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고 있는 개는 행동 변화를 보일 수 있습니다. 더 무기력해지거나 안절부절못하거나 비정상적으로 불편해 보일 수 있습니다. 활동적이고 활기찬 개가 갑자기 불안의 징후를 보이는 것은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표시일 수 있습니다. 탈장, 특히 횡격막과 관련된 탈장은 강아지의 소화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식욕 감소, 구토 또는 배변 곤란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식습관이 갑자기 바뀌거나 위장 문제를 겪고 있는 것 같으면 수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사타구니 탈장은 사타구니 부위에서 발생하며 암컷 개에서 더 흔합니다. 증상으로는 안쪽 허벅지 근처에 눈에 보이는 덩어리가 포함될 수 있으며 부드럽게 뒤로 밀릴 수 있지만 개가 서있거나 긴장할 때 다시 나타납니다. 암컷 개는 또한 배뇨 시 불편한 징후를 보일 수 있습니다. 배꼽 주변에서 발견되는 탈장은 태어날 때부터 나타나거나 나중에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제대 부위 근처의 부드러운 덩어리가 있으며 처음에는 쉽게 뒤로 밀릴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더 눈에 띄게 됩니다. 횡격막 탈장은 횡격막과 관련이 있으며 외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다양할 수 있지만 종종 호흡 곤란, 빠른 호흡 및 확장된 복부를 포함합니다.

 

 

강아지 탈장 치료법

앞서 언급한 증상 중 하나라도 관찰되면 주저하지 말고 수의사에게 방문해야 합니다. X-레이 또는 초음파와 같은 철저한 신체검사 및 진단 테스트는 탈장의 존재를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의 탈장 치료는 상태의 유형, 크기 및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경우에 따라 작은 탈장은 즉각적인 개입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으며 면밀히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더 크거나 증상이 있는 탈장에는 외과적 치료가 권장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없는 작은 탈장의 경우 수의사가 보존적 접근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면밀한 모니터링, 활동 제한 및 체중 관리를 통해 영향을 받는 부위에 추가적인 부담을 주지 않도록 조언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진은 탈장이 악화되지 않도록 하고 잠재적 개입에 대한 결정을 안내할 수 있습니다. 탈장이 크거나 증상이 있거나 강아지의 건강에 위험이 있는 경우 외과적 개입이 필요합니다. 외과적 복구에는 변위 된 장기나 조직을 조심스럽게 원래 위치로 되돌리고 약해진 근육벽을 강화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이 절차는 종종 복강경으로 진행되어 불편함과 회복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수술 전에 수의사는 혈액 검사, 엑스레이 또는 초음파 스캔을 포함할 수 있는 철저한 평가를 수행합니다. 또한 금식 및 약물 조정과 같은 수술 전 지침을 제공할 것입니다. 수술 당일 통증 없는 시술을 위해 개를 마취 상태에 놓을 것입니다. 외과의는 탈장을 조심스럽게 치료하여 장기나 조직을 제자리에 고정합니다. 수술 후 강아지는 적절한 치유를 위해 휴식과 제한된 활동이 필요합니다. 통증 관리, 항생제 및 후속 조치는 회복 계획의 일부가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