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아지 눈물자국 없애는법, 원인, 예방법

by 쇼리폭스 2023. 7. 8.
반응형

 

 

강아지 눈물자국 원인

아무리 귀엽고 예쁜 강아지들도 눈물이 많아서 눈 주위가 붉게 물들었거나, 충혈되거나, 심지어는 입 주변까지 번져서 깔끔해 보이지 않으면 본래의 귀여운 외모도 빛을 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강아지 눈물의 원인과 눈물자국 없애는 법, 예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원인은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는데 일단 눈물이 많은 강아지들은 눈물 안에 포르피린이라는 성분 때문에 눈물자국이 생기기 쉽습니다. 첫 번째 원인은 알레르기 때문입니다. 알레르기는 눈물자국 외에도 다양한 질병의 요인이 될 수 있는데 특히 눈물자국에 치명적인 원인이 됩니다. 대부분의 강아지 알레르기는 단백질에 의한 식이 알레르기라고 볼 수 있는데 이 알레르기가 눈물자국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반려견에게 항상 새로운 무언가를 해줄 때는 꼭 병원에서 알레르기 검사를 먼저 하고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원인은 특정 품종 및 유전학적 요인입니다. 특정 개 품종들은 유전적 특성과 신체적 특성으로 인해 눈물자국이 생기기 쉽습니다. Bulldogs, Pugs, Shih Tzus 및 Maltese 등 과 같이 두드러진 안면 주름이 있는 품종들은 눈물자국이 쉽게 생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주름은 눈물을 가두어 박테리아나 효모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습한 환경을 만듭니다. 그리고 눈물이 똑같이 많더라도 특히 밝은 색의 털을 가진 몰티즈나 포메라니안, 푸들, 비숑 등의 견종들은 눈물자국이 훨씬 더 진해 보이고 없애기도 쉽지가 않습니다. 세 번째 원인은 눈물길이 좁을 경우입니다. 강아지의 눈에는 눈물이 흘러나갈 수 있는 눈물길이 존재하는데 선천적으로 눈물길이 좁거나, 이물질이나 염증 등으로 인해 눈물길이 막혔을 경우 눈물이 바깥으로 흘러나오면서부터 눈물자국이 심해지게 됩니다. 네 번째 원인은 질병입니다. 안구 질병은 물론이고 다른 질병에 의해서도 눈물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잇몸 질환을 앓고 있는 강아지들은 세균이 눈으로까지 퍼져서 눈물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각막의 상처입니다. 각막에 상처가 났거나 눈에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눈물이 극도로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없애는 법

강아지 눈물자국 없애는 법은 일단 먹는 것부터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단백질로 인한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경우 간식과 사료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단백질 알레르기는 소, 닭, 돼지 등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건데 알레르기가 있다고 하면 단일 단백질 사료 혹은, 가수분해 사료를 급여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수분해 사료 급여는 100% 해결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알레르기 검사 후, 단일 단백질 사료 위주로 급여를 하시고 되도록 간식은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눈물자국이 심하게 생긴 경우 눈 주위를 청결하게 유지시켜 주면 됩니다. 특히 눈 주위가 습해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눈 세정제를 화장솜에 묻혀서 눈 주위를 깨끗하게 닦아주고 마무리로 드라이기 등으로 건조하게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 세정은 목욕할 때뿐만 아니라 시간이 나면 하루에 두세 번 정도는 자주 해주는 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눈 관련 영양제나 보조제를 함께 급여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다양한 눈 영양제들이 많습니다. 이것은 강아지의 눈 건강뿐만 아니라 눈물을 줄여주고 눈물 자국을 최소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보조제 같은 경우 눈물 속의 포르피린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눈 보조제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눈에 대한 자극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눈 주변 털이 길게 자랐다면 짧게 잘라 주시고, 강아지는 향에 정말 민감하기 때문에 강아지 주위에서는 담배나 향수를 사용하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바로 재채기가 나와 눈물생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속눈썹이 안으로 말려 들어가 눈을 찌르게 되는 안검내반증을 가진 강아지들도 있습니다. 이 증상이 심할 경우 병원에서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예방법

강아지 눈물자국은 생기기 전인 어렸을 때부터 미리 예방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보호자가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는, 플라스틱 식기나 장난감을 쓰지 않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정말 중요한 방법인데 플라스틱 소재는 박테리아가 생성되기 쉬워서 얼굴이 식기나 장난감에 직접적으로 닿았을 경우 박테리아가 감염되어 세균과 눈물이 생성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식기는 도자기 그릇이나 유리로 된 그릇을 사용해 주시고 장난감 같은 경우는 자주 세탁이 가능한 면이나 털로 이루어진 장난감을 사용해야 합니다. 영양적인 식단도 눈물자국 예방에 좋은 방법입니다. 필수 영양소가 부족한 저품질의 식단과 부적절한 식단은 눈물자국 및 얼룩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인공 염료, 방부제 또는 식품 첨가물과 같은 특정 성분들은 알레르기 반응이나 소화 장애까지 유발해 눈물 생성 및 후속 착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기농 성분으로 바꿔주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예방약도 살펴볼 수 있는데 눈물에 도움이 되는 약 성분은 루테인, 비타민 A, 오메가 3 지방산, 아스타잔틴 등 눈의 기능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포함된 약이나 영양제를 주는 것입니다. 눈물 심해져 눈물자국이 생기기 전부터 이러한 예방약으로 미리 관리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다만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시중에 나와있는 영양제 같은 경우 첨가물에 따라서 눈물 악화를 시키는 성분들이 간혹 포함된 경우도 있어서 보호자가 전 성분을 세심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